자동차 사고 수리비 과다 청구 행동요령

실제로 빈번하게 발생되는

자동차 사고 수리비 과다 청구

핵심 행동요령

수리 전후 견적서 및 명세서 반드시 확보

보험사와 적극 소통, 필요시 시정요구

피해구제 기관에 신속히 신고

증거자료 꼼꼼히 보관, 필요시 법적 조치

관련 기관

도움을 받을 수 있는 주요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.

1. 보험회사

2. 1372 소비자상담센터

국번없이 1372번으로 전화합니다. 온라인도 신청가능합니다.

3. 한국소비자원 자동차정비 피해신고센터

피해 신고와 상담 가능하며, 필요시 과태료 등 행정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.

4. 공정거래위원회

정비업체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행정조치 및 감독을 담당합니다.

5. 경찰청

명백한 사기나 형사 범죄가 의심될 경우 신고 할 수 있습니다.


 

📋 준비서류

  • 수리받은 자동차의 차종, 번호판
  • 수리 일자, 수리비 결제 금액
  • 정비업체명, 대표자명, 주소, 전화번호
  • 피해 및 문제 내용 
    사고 발생 및 수리 과정의 구체적 경위
    과다 청구로 의심되는 구체적인 내역
  • 증빙자료
    견적서, 정비명세서, 영수증 등 거래 서류
    사고 및 수리 전후 차량 사진, 동영상 등 
    주고받은 문자, 이메일, 통화 녹음 등
    계약서, 카드 결제 내역 등 
  • 진술서
    피해를 내용을 6하 원칙으로 자세하게 설명