실제로 빈번하게 발생되는
자동차 사고 수리비 과다 청구
핵심 행동요령
수리 전후 견적서 및 명세서 반드시 확보
보험사와 적극 소통, 필요시 시정요구
피해구제 기관에 신속히 신고
증거자료 꼼꼼히 보관, 필요시 법적 조치
관련 기관
도움을 받을 수 있는 주요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보험회사
2. 1372 소비자상담센터
국번없이 1372번으로 전화합니다. 온라인도 신청가능합니다.
3. 한국소비자원 자동차정비 피해신고센터
피해 신고와 상담 가능하며, 필요시 과태료 등 행정조치가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.
4. 공정거래위원회
정비업체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행정조치 및 감독을 담당합니다.
5. 경찰청
명백한 사기나 형사 범죄가 의심될 경우 신고 할 수 있습니다.
📋 준비서류
- 수리받은 자동차의 차종, 번호판
- 수리 일자, 수리비 결제 금액
- 정비업체명, 대표자명, 주소, 전화번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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피해 및 문제 내용
사고 발생 및 수리 과정의 구체적 경위
과다 청구로 의심되는 구체적인 내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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증빙자료
견적서, 정비명세서, 영수증 등 거래 서류
사고 및 수리 전후 차량 사진, 동영상 등
주고받은 문자, 이메일, 통화 녹음 등
계약서, 카드 결제 내역 등 - 진술서
피해를 내용을 6하 원칙으로 자세하게 설명